top of page

our story

Ambition for the Glory of God

  • 엄태우목사
  • 1월 19일
  • 2분 분량

말씀을 이루어진 사실로 믿는 신촌연합교회에게는 오래된 목마름이 있습니다. 말씀을 사실로 믿었더니 신앙생활하기가 더 까다롭거나 절망적이더라는 사실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내가 열심을 내야 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가 현실적으로 다가 올 때 종종 이 시구가 떠올랐습니다.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 마라 너는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이것은 “남에게 대접을 받고 싶은대로 남을 대접하라”(마 7:12) 말씀처럼 율법과 복음의 접촉점에 해당됩니다. ‘누구에게 한 번이라도 뜨거운 사람’이 되려면 타인을 의존하고 원망하는 차원을 넘어서야 합니다. 독립된 인간(사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하나님만을 두려워하는 사람, 자기 중심으로 사는 육적 차원에서 하나님 중심으로 사는 영적인 차원, 시비가 생겼을 때 타인을 원망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성찰하는 힘이 있는 사람)이 될 때 우리는 나 아닌 누구를 위해 나를 연소시킬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나 자신만을 위해 사느라고 여전히 새까맣기만한 나 자신을 볼 때 회개가 절로 나옵니다. 다른 사람을 위한다고 이야기하면서 역시 나 자신을 변호하고 상대에게 내 주장을 관철시키려고만 하는 자신은 절망적입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주님 앞으로 갈 때 회개하게 하십니다. 나 자신이 어떤 사람인가 알게 되고 그것은 다시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깨닫게 합니다.

회개하고 내 힘으로 사는 것이 부질 없음을 깨닫고 난 후에 또 다시 고비가 옵니다. 죄인인 인간은 본디 자신을 위해 살 때 욕구가 생기고 열심이 일어납니다. 그런데 예수님을 만나고 내 힘으로 사는 것이 죄라는 사실을 깨닫고 나니 더 이상 나 자신을 위해 열심을 내지 않는지라 갑자기 엔진이 없거나 매우 무력해진 상태로 살게 되더라는 사실입니다. 아니면 나 자신은 분명히 하나님만을 위해 살려고 하는데 시간이 지나고 보면 그것은 나의 열심이었으며, 나 자신을 입증하기 위한 몸부림이었음을 발견합니다. 나 자신의 얕음을 깨닫습니다.

열심을 내자니 계속 죄만 쌓이고, 내가 평생 가지고 온 열심의 역학을 버리자니 유약해집니다. 이 땅에서 되는 일이 없어 미래가 두렵고, 다시 열심을 내자니 계속 하나님을 위한다고 하면서 주변인들을 힘들게 합니다. 물론 나 자신도 행복하지 않은 삶을 자초합니다. 순환은 번성을 가지고 온다고 했는데 이 순환은 계속 막다른 골목으로 나를 몰고 가는 느낌입니다. 바로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라는 말씀이 탄성으로 나옵니다.

교회됨40일 17일차는 ‘영광의 법’입니다. 영광의 법을 한 마디로 요약하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때 만물이 함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협조한다’입니다. 분명히 맞는 말씀인데 영광에 있어서 법으로만 보는 제한된 이해로 인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무엇을 하게 되면 문제도 해결되고 원하는 일도 잘 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가 이전 세대에서 문제의식으로 진단했던 기복주의에 너무 취약한 믿음을 가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창조하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갈망해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세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달라고 간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힘의 근원이 아닌 피조물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갈망할 때 하나님께서 나에게 지치지 않도록 힘과 지혜를 주십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갈망(ambition)할 때 어떤 방해와 어려움이 있어도 두려워하거나 지치지 않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일꾼이 됩니다.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일꾼에게 오늘도 부족한 것은 돈이나 권세나 방법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댓글


sinchon
united
Church

신촌연합교회는 대한예수교 장로회(합동) 소속입니다

070-4226-1212

ucsinchon@gmail.com

​서울시 서대문구 대신동 125-27 화인빌딩

2층 다니엘부, 사무엘부 / 3층 예배당

4층 주말캠프 / 5층 요셉부

메시지가 성공적으로 전송되었습니다!

  • White Instagram Icon
  • White YouTube Icon
  • White Facebook Icon

@2016 by Sinchon United Church

bottom of page